본문 바로가기
ITC/Windows

노트북 절전모드 이슈(절전 모드 후 먹통, 안켜짐)

by Un光 2022. 9. 21.
728x90
반응형

노트북 절전모드 이슈

최근 MSI Summit E14란 노트북을 사용 중이었다.
그런데 노트북을 절전 모드로 전환을 하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뒤 다시 키려고 하면 켜지지가 않는 것이었다(절전 모드 진입 후 바로 켤 땐 문제가 없었다).
켜지지 않는 상태에서는 노트북에 손을 올리면 따뜻함이 느껴졌고 팬이 열심히 돌고 있었다.
이때는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 종료 후 다시 부팅을 해야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었다.
최대 절전 모드에서는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다.
무엇이 문제인가 찾다보니 Modern Standby라는 기능의 이슈로 확인되었다.

Modern Standby란??

간단히 말하면 스마트폰에서 화면이 꺼진 상태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스마트폰이 꺼있더라도 우리는 전화나 문자, 메일 등을 수신할 수 있다.
노트북에서도 최저 전력을 사용하는 대기 상태에서 인터넷은 연결되어 중요한 프로그램들만 구동 중인 상태인 것인데 이는 '대기 모드(S0 저 전원 유휴)' 상태라고도 한다.

이 기능이 동작 중인지 확인하려면 cmd를 열어 powercfg /a 를 입력하면 된다.

Modern Standby 기능이 지원되는 노트북은 대게 터치스크린이 지원되는 노트북인 듯 하다.

Modern Standby 기능 비활성화

해당 기능을 끄려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BIOS에서 비활성화하거나, Windows에 레지스트리 추가로 간단히 변경할 수 있다.
BIOS에서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고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Windows에서 비활성화하는게 편리하다.

조치 방법

1. 조치를 위해선 우선 자신의 Windows 버전을 알아야하는데 최신 버전의 Windows OS를 사용하고 있다면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적용하면 된다.

reg add HKLM\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ower /v PlatformAoAcOverride /t REG_DWORD /d 0
Windows 10 20H1(2004) 이전에는 CsEnable이라는 것으로 적용 가능하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는 별도로 찾길 바람.

2. 적용 후 재부팅 한 뒤 powercfg /a 를 다시 실행해보면 비활성화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단점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할 경우 단점도 있다.

  1. 절전 모드에서 복귀하는데 이전보다 시간이 더 소요된다(그래봐야 2-3초)
  2. 전원 버튼을 통해서만 다시 켤 수 있다.

나는 단점보다 절전 모드가 정상 동작하는 것이 중요해서 상관이 없었다.

후기...

위 내용을 적용 후 절전 모드에서도 팬이 계속 돌거나 노트북이 켜지지 않는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런데 절전 모드로 오랫동안 방치해둔 적이 한번 있었는데 이때 Windows가 깨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 조치로 인해 생긴거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확실치가 않다.

반응형